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꿀정보

사람을 변화시킬수 있다고 생각하지말라

by haruya1 2019. 8. 7.

나는 무엇이 너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었는지 결정할 수 없다. 그리고 내가 결정했다고 해도, 네가 직접 하는 것보다는 내가 하라고 했다는 사실이 대부분의 감정적 이익을 빼앗아간다.

사람들은 그들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없는 만성적인 무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곳에 있다. 그것은 다른 누군가를 찾는 사람들, 즉 어떤 권위적인 인물이나 조직 혹은 원칙들로 가득 차 있다. 그들에게 정확히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 말이다.

하지만 문제는 모든 가치 체계가 결국 실패한다.성공에 대한 모든 정의는 결국 똥으로 변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가치관에 의존하고 있다면 처음부터 상실감과 정체성이 결여된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그래서 나 같은 사람이 무대에 서서 네 인생의 절반의 저축을 위해 내가 네 인생에 대해 책임을 지고 정확히 무엇을 하고 무엇을 가치있게 해야 하는지를 말한다면, 나는 네 본래의 문제를 영속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나는 그것을 하면서 살육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트라우마에서 살아남은 사람들, 버림받거나 수치심을 느끼거나 상실감을 느낀 사람들, 그들은 희망을 약속하는 세계관을 붙잡음으로써 그 고통에서 살아남았다. 하지만 그들이 스스로에 대한 희망을 만들고, 자신의 가치를 선택하고, 자신의 경험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배우기 전까지는, 어떤 것도 진정으로 치유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가 개입해서 "여기, 내 가치 체계를 은쟁반에 담아라. 그거랑 감자튀김 먹을래?" 아무리 선의로 행하더라도 그 문제를 영구화시킬 뿐이다.

어떻게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까?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누군가에게 변화를 강요할 수 없다면, 만약 그들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없애기 위해 그들의 삶에 개입한다면, 궁극적으로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너는 어떻게 사람들을 돕는가

1. 본보기가 되자

인생에 큰 변화를 가져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것이 그들의 관계에 파급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아챘다. 당신은 술과 파티를 멈추고, 갑자기 당신의 술친구들은 당신이 그들을 무시하는 것처럼 느끼거나 그들에게 "너무 좋다"고 느낀다.

하지만 가끔, 가끔, 그 파티 친구 중 한 명이 "빌어먹을, 그래, 나도 줄여야겠어."라고 생각하자 그들은 당신과 함께 파티 보트에서 내린다. 그들은 당신이 했던 것과 같은 변화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당신이 개입해서 "야, 화요일에 정전을 그만둬"라고 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당신이 정전을 중단했기 때문이고,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다.2

2. 누군가에게 답을 주는 대신 더 좋은 질문을 한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대답을 강요하는 것이 그 대답의 이점을 방해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은 그 사람이 더 나은 질문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임금 인상을 위해 싸워야 한다고 말하는 대신, "정당한 보수를 받는다고 믿느냐"고 말할 수도 있다.

누나의 헛소리를 그만 참아야 한다는 말 대신 누나의 헛소리에 책임을 통감하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바지에 똥 싸는 거 그만둬, 역겹다"는 말 대신 "화장실 생각해 본 적 있어? 자,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드려도 될까?"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는 것은 어렵다. 그것은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생각했다. 그리고 신경 쓰세요. 하지만 그것이 아마도 유용한 이유일 것이다. 당신이 치료사에게 돈을 지불하면, 당신은 본질적으로 더 나은 질문들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등록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치료를 "쓸데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이 얻은 것은 더 많은 질문뿐이었습니다.

카페에서 대화를 하고 있는 두 여자

3. 무조건적으로 도움을 준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절대로 대답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 대답은 그 사람 자신이 찾아야 한다. "이봐, 너한테 가장 좋은 게 뭔지 알아"라고 말하는 내 모습과는 다른 세계가 있는데, 나한테 와서 "나한테 가장 좋은 게 뭐라고 생각해?"

하나는 당신의 자율성과 자결을 존중한다. 다른 하나는 그렇지 않다.

그러므로, 종종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어떤 사람이 여러분을 필요로 하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간단히 알리는 것이다. 고전이잖아, "이봐, 너 지금 힘들다는 거 알아. 얘기하고 싶으면 말해."

그러나 그것은 또한 더 구체적일 수 있다. 몇 년 전에, 내 친구 하나가 부모님과 무슨 똥을 누고 있었다. 나는 그에게 조언을 주거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말하는 대신, 내가 비슷하다고 믿었던 과거 부모님과 가졌던 몇 가지 문제에 대해 간단히 말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