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어 외국인 뿌시기/중국

hsk3급 독학 육아맘도 가능하네! 중국어 매력있다

by haruya1 2019. 8. 15.

​"광고아니고 내가 진짜 공부하면서 취득한 썰임"
먼저 나는 중국어를 공부함에 있어 다른사람들보다 유리했던 부분과 불리했던 부분이 있다 .유리했던 점은 일본어를 할수있었기에 때문에 한자가 익숙했던점과 언어에대한 접근이 좀더 쉬웠던점 물론 다 같진않지만 대충 어느정도의 한자의 뜻은 유추할수있었다

불리했던 점은 몸이 좋지않아서 의자에 앉아 공부할수없었기에 필기없이 눈으로 보고 들으며 암기하고 통증을 달고살았기에 아픈몸으로 공부했던점이다

나는 중국어를 공부하기에 앞서서 사실 시험은 자극과 성취감을 위해 준비한거고 궁극적으론 회화를 하는게 목적이였기때문에 중국을 좋아하려는 노력을 먼저 시작했다! 동기부여가 되야 지치지않고 재미있게 공부를 지속할수있기때문! 모든 언어가 마찬가지지만 "잠깐 불타서하다 식는 공부는 의미가 없다"

이왕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지금부터 내가 공유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해보자!
​​

​1. 앞에 말했듯이 중국에 빠져들 준비를 하자! 일명 덕질이라고 할수있다. 평소 관심이 있었다면 좋지만 그렇지않다면 먼저 중국을 좋아하려고 노력하자 그게 무엇이든 좋다 드라마든 음악이든 어떤 문화던지 참고로 나는 중국에 관심이 없었던터라 드라마를 보면서 중국에 대한 애정을 갖기시작했다 일부러 소녀시절 갬성을 불러내서 중국 배우들에게 빠져들기 시작!
처음엔 노력이였지만 알려고 할수록 빠지게 되었고 좋아하게 되었고 알고싶어지니 공부에도 욕심이 나기 시작했다

​2. 무료로 제공되는 앱을 깔자
hsk3급 독학할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앱은 암기고래랑 헬로차이니즈이 두가지린데 무료로만 써도 어휘를 공부하는데 꽤 도움이 된다.

​​​3.인강을 활용한다 .
이경우 나는 hsk3급을 볼때는 안듣고 땄지만 개인적으로 인강을 활용하는걸 추천한다. 기본적인 개념들을 잡아주고 시험에 특화된 교육을 해주기때문 ..! 그리고 일단 돈을 투자해야 아까워서라도 조금 더 하게된다

4.준비기간을 길게 잡지말것.
특히 hsk3급의 경우라면 3개월정도 빡쎄게 잡고 하시길 추천한다. 독학일경우는 더더욱 시간이 길어질수록 헤이해지는법 초반 쉬운 급수를 빨리 따고나면 자신감도 생기고 자극도 되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때 도움이된다. 나같은 경우는 2달반정도로 잡고 접수가 시작되자마자 신청해놨다 이것역시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채찍질 역할을 해줌 ㅋ

​5. 유튜브를 이용하자.
난 실제로 유튜브 강의를 활용해서 자격증을 땄다
중국어 단어 hsk3급 단어 이런식으로 검색하면 어휘들이 잘 정리되있는 영상들이 나오는데 나는 차이홍이란곳에서 정리해놓는 영상을 거의 매일 보면서 눈으로 보고 들으며 따라하며 외웠다 (광고아님;)

​5. 실천가능한 목표를 잡고 습관을 만들어라
너무 큰 목표보다는 실제 내가 실천할수있는 범위의 플랜을 짜는것이 현명하다 나는 하루에 20개정도의 어휘를 외우고 유튭에서 인강들을 찾아서 들으며 공부를 했다
하루에 30분정도는 꼭 하려고 노력했고 습관화시켰다

​6.시험 2주전에 바싹 문제풀어보기
매일 습관화시켜서 600개의 어휘를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얼추 외웠다면 문제집을 풀어보자
나는 앞에 말했듯 앉아서 무언갈 하는것이 쉽지 않았기에 이시기에만 무리해서 하루에 1시간씩 문제집을 풀었다
문제집외에 다른 책은 일절 보지않았다


또 하나 팁은 hsk3급은 시험볼때 선택해서 시험방식을 정할수있는데 문제지를 받아서 푸는것과 컴퓨터로 푸는 방식이있다 이건 시험 접수할때 선택하고 결제하면된다 .​나는 IBT로 신청해서 했는데 접수비는 조금더 비싸지만컴퓨터로 풀기때문에 쓰기영역에서 유리하다.하지만 종이에 쓰면서 공부했거나 그게 익숙한 사람들에겐 더 안좋을수도 있다는점

시험 난이도는 별세개반정도였다 엄청나게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수준. 사실 큰 기대는 안했다 턱걸이라도 붙음 좋겠다싶은 마음이였다



"참고로 Hsk3급은 300만점에 180점 넘으면 합격이다"
Hsk3급 시험결과는 2주뒤쯤 나오는데 나름 여유있게 합격했다 오히려 잘나올줄알았던 쓰기점수가 젤 낮아서 당황스 ㅋㅋㅋㅋ

그래도 합격해서 기분좋았음 일본어 jlpt1급을 딴게 거의 10년전이라 오랜만에 다시 외국어 공부하며 맛보는 보람을 느낄수있어서 좋았다 .​30대중반을 바라보고 암기력은 예전같지않은게 사실이지만 아이를 돌보면서도 열정과 노력을 한다면 가능하다는 점이 뿌듯하고 여러모로 좋았다

중국어공부가 할수록 어려워지긴하지만 그래도 정말 매력있다. 두세달뒤 다음달 hsk4급을 목표로 지금 조금씩 독학하며 공부중인데 합격해서 또 후기 남겨야겠다!